영주
영남의 삼형제 관문 중 으뜸이 자리 잡고 있는 영주시. 과거 군사적으로 중요 요충지였던 죽령 옛길은 짧지만 생태관찰코스가 있어 자연과 함께 선인들의 발자취를 더듬어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원인 소수서원의 풍광과 더불어 배흘림기둥의 대표로 손꼽히는 부석사 무량수전도 만나볼 수 있다. 외나무다리로 알려진 무섬마을은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도 선정되었을 만큼 영주 대표 관광지로 자리하고 있다.
지역축제
풍기인삼축제
인삼의 영양분이 가장 많은 시기인 10월 한국에서 손꼽히는 인삼 산지 중 하나인 영주에서 풍기인삼축제가 열린다.건강을 상징하는 인삼을 테마로 하는 축제답게 건강관련 전시와 체험 위주로 진행된다.영양만점 풍기인삼으로 만든 인삼요리를 맛볼수 있으며 인삼깎기, 인삼병주 만들기, 풍기인삼 캐기 등 풍기인삼과 관련된 재미있는 체험도 할수있다. 또한 지역 인삼 농민들이 정성껏 수확한 수삼과 홍삼, 인삼으로 만든 가공식품도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다.
영주소백산철쭉제
시민과 함께하는 영주 소백산철쭉제! 분홍빛 철쭉이 가득 피어나는 싱그러운 여름, 사랑하는 가족과, 연인과, 친구와 서천 둔치로 떠나 열기구, 문보트, 클라이밍, 연예인 축하공연 등 설렘 가득 체험을 통해 사랑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무섬외나무다리축제
시간이 머무르는 무섬마을에서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보자! 영주 외나무다리축제는 내성천 물줄기가 돌아 흐르는 육지 속의 섬마을, 무섬마을에서 세상과 통하는 유일한 통행수단인 외나무다리를 추억하고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영주시 대표 축제이다.
관광지 및 명소
- 소백산생태탐방원
소백산생태탐방원은 아름다운 소백산국립공원에 위치한 생태체험·환경교육 전문기관입니다. 소백산의 우수한 자연·문화 자원을 활용한 계절별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동화 같은 풍경 속에서 잠시 쉬어가실 수 있습니다.
- 학사골목
1980년도에 젊음의 거리라고 불릴 정도로 호황을 누렸던 곳입니다. 문화와 창업의 골목 거리로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하여 여행자들의 저렴한 숙식과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곳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소백산여우생태관찰원
소백산여우생태관찰원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붉은 여우를 복원하고 있는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이 운영하는 야생동물 복원시설입니다. 소백산여유생태관찰원은 귀엽고 깜찍한 여우를 직접 관찰하고 생태학습을 통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 관사골 벽화마을
1940년 일제강점기 영주에 중앙선 철도가 생기며 철도관사가 이곳에 지어지면서, 관사골 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옛 관사의 모스과 오르내리는 좁은 골목 재미있는 벽화, 그리고 옛날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인삼박물관
인삼의 종주국인 우리나라의 인삼의 역사와 인삼에 대한 정보 그리고 인삼을 통해 건강을 염원했던 선조들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국내 유일의 인삼 전문 박물관입니다.
즐길거리
- 순흥 초군청놀이
음복술 마시기.초군청재판놀이.사진전.상하리줄다리기.특산품판매.초군청 대동 농악놀이 귀밝기술, 음복, 줄다리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국화전시회
국화전시 및 국화 강좌 농특산물 전시, 홍보 및 판매(농업인 연구모임) 국화차 시음회.
지역특산물
- 풍기인삼
소백기슭의 풍부한 유기물과 대륙성 한랭기후와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로서 인삼이 생육하기 좋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어, 타지방보다 육질이 단단하며 유효사포닌 함량이 높은 우수한 인삼을 880여농가에서 436ha 재배하여 393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또한 풍기인삼의 특성을 살린 인삼가공제품을 4개의 업체에서 20여종의 가공제품을 생산하여 전국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 풍기인견
영주(풍기)지역의 특산품으로 주원료는 정제된 낙엽송의 목재 펄프와 면씨앗에서 분리한 잔털의 린터(길이가 짧은 면섬유)가 쓰이며 셀로로오스 섬유를 원료로 하여 제조한 섬유입니다.
- 영주한우
한우고급육 표준사양관리프로그램에 의거 사육하며, 비육후기에는 영주시와 건국대학교 축산대학 정태영 교수팀이 협력해서 1996~1997년 2년에 걸쳐 개발한 아마종실을 첨가한 특수사료를 급여하고초음파 육질진단을 실시하여 출하적기를 판단, 고품질의 육질만을 생산 · 판매합니다.
영주 로컬 맛집
- 너른마당
메뉴-청국장정식, 숯불닭불고기, 약선 궁중백숙, 토종닭도리탕, 약선 능이백숙
- 동화식당
메뉴-순대국밥, 모듬순대, 곱창볶음, 곱창전골,
(1993년 첫 손님을 받은 이래로 꾸준히 순대골목을 지켜온 터주대감으로 2016년“SBS 설특집드라마 영주” 촬영지 동화식당입니다.)
- 서문가든
메뉴- 메밀냉면, 이북식콩비지, 인삼한우불고기, 한우갈비살
1996년 개업하여 평양식 메밀냉면, 이북식콩비지는 실향민들의 그리움을 달랜 음식입니다. 진한 메밀면의 향과 영주한우사골, 약제를 넣어 육수를 직접 만들며 이북식 콩비지는 콩을 통째 갈아 돼지등뼈와 무, 시래기를 넣어 뭉근하게 끓인다. 인공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으며 저희 집을 찾아오시는 손님께 따뜻한 미소한 건강한 음식을 내어드린다는 신조로 서문가든을 운영해왔습니다.
- 전통묵집식당
메뉴-태평초, 묵밥, 순두부, 모두부,
(태평초는 묵, 찌개로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완료한 대표음식입니다. 묵과 순두부, 모두부는 모두 저희 가게에서 직접 수작업으로 만들며 맛이 좋고 부드러워 많은 손님들이 좋아해주십니다.)
여행 코스 추천
당일치기 여행
코스A
소수서원ㆍ선비촌ㆍ소수박물관 - 부석사 - 콩세계과학관.영주사과홍보관 - 무섬마을
코스B
무섬마을 - 죽령옛길(희방사역) - 희방계곡.희방폭포.희방사 - 인삼박물관 - 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 - 풍기인삼시장 코스C 소수서원ㆍ선비촌ㆍ소수박물관 - 소백산자락길(죽계구곡 - 초암사 - 비로사)
1박2일 여행
코스A
1일차 (소백산 등산) : 희방폭포·희방사 - 연화봉 - 비로봉 - 비로사 - 풍기 삼가동 - 인삼박물관 - 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
2일차(명승지 관광) : 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 - 소수서원·선비촌·소수박물관 - 선비세상 - 영주순흥벽화고분 - 국립공원연구원(여우) - 금성대군 신단 - 부석사 - 콩세계과학관 영주사과홍보관 - 풍기인삼시장
코스B
1일차 (소백산 등산) : 풍기삼가동 - 비로사 - 비로봉 - 연화봉 - 희방사ㆍ희방폭포ㆍ희방계곡 - 인삼박물관 - 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 숙소(선비촌 한옥체험)
2일차(명승지 관광) : 숙소(선비촌 한옥체험) - 선비세상 - 소수서원·선비촌·소수박물관 - 금성대군 신단 - 영주 순흥 벽화고분 - 국립공원연구원(여우) - 부석사 - 콩세계과학관·영주사과홍보관 - 무섬마을 - 천지인전통사상체험관·웹툰방탈출테마파크 - 영주댐(용마루공원)
결론
영주에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아 한국의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이러한 메리트가 많은 영주는 한국 여행객들에게 추천되는 여행지입니다. 다양한 매력으로, 경상북도 영주는 한국 및 외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