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2월부터 터트린 꽃망울이 3월이 되면 낙화하기 시작해 땅과 하늘이 붉게 물드는 백련사 동백숲. 그 옆으로 이어지는 고개를 넘어가면 이어지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 생활지이자 학문의 꽃이 피었던 다산초당이 있다. 약 500여 년 동안 고려청자의 본향으로서 청자 문화를 알리기 위한 강진청자축제가 매년 열리며 고려청자 박물관에 방문하면 다양한 청자를 한눈에 둘러볼 수 있다.
지역 축제
강진전라병영성축제 (강진군 병영면 병영성로 175)
조선조 500년 역사를 한번체 체험할 수 있는 역사적인 축제. 강진전라병영성축제는 외국인부터 어린 아이들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문화체험과 즐길거리가 가득한 축제이다. 강진전라병영성축제에서는 전라 병영성 군 문화페스티벌 공연, 평양예술단 공연, 대한민국 무예대전 등 다채로운 행사들과 호패만들기 체험, 옛날 감옥 체험, 나막신,짚신신고 성관 둘러보기등 여러가지 재미있는 체험들을 즐길 수 있다.
강진청자축제 (전라남도 강진군 청자촌길 33 청자사업소)
강진청자축제는 1973년 금릉문화제, 1996년 청자문화제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2009년 강진청자축제로 이름을 바꿔 전남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잡았다. 새롭게 겨울로 옮겨 개최하고 많은 관광객들에게 화목가마 장작패기, 청자성형물레체험, LED소원풍등 날리기, 눈썰매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체험하고 좋은 추억을 만들어 나가는 명품 축제이다.
강진만춤추는갈대축제 (강진만 생태공원(남포축구장))
1,131종의 생물이 서식하는 생명의 보고 강진만 생태공원에서 아름다운 석양과 함께 다양한 음악을 만나는 축제가 열린다. 강진만 생태 탐방로 걷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가을의 정취와 낭만을 느낄 수 있고 20만평의 강진만 생태공원을 다닐수 있도록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하므로 자전거로 노을지는 갈대밭 사이를 달려보는 것도 좋다. 생태공원에는 갈대뿐만 아니라 가을꽃의 대명사 코스모스도 볼수 있어 가을이 가기 전 추억 하나 더 만들어도 좋다.
강진하맥축제 (강진 종합운동장)
하맥이란? 하멜촌 맥주를 줄인 말로 '하멜표류기'의 주인공인 하멜이 강진에서 7년간 머물렀던 인연으로 하멜의 고향인 네덜란드 맥아와 강진의 쌀귀리를 활용해 만든 강진만의 시그니처 맥주! 입니다. 하맥축제에는 EDM 파티, 버스킹 등의 다양한 공연이 있으며, 맥주빨리마시기 대회, 하멜 가면 쓰고 건배타임 등 다양한 행사도 열립니다.
가볼만한 곳
- 고려청자박물관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33)
고려청자의 생산, 소비, 유통, 변천과정 등 고려청자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감상할 수 있는 전시공간으로 상설전시 기획전시 특별전시 야외전시 등 다양한 전시를 관람함으로써 청자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가우도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월곶로 473)
가우도는 사방으로 강진만과 무인도를 조망할 수 있으며 해안경관이 매우 우수하고 섬 내부에는 후박나무, 편백나무 군락지 및 곰솔 등 천혜의 관광 자원이 매우 풍부하다.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출렁다리가 양쪽으로 연결되어 걸어서 섬에 들어갈 수 있으며 섬에 도착하면 산과 바다를 감상하여 걸을 수 있는 2.5km의 생태탐방로가 조성되어있으며, 다양한 어종이 잡히는 복합낚시공원, 섬 정상에 있는 청자타워(높이25m)에서 출발하여 해상을 나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친환경 레저시설인 짚트랙(L=973m), 바다를 가르는 제트보트 등 다양한 레저 체험을 즐길 수 있다.
- 한국민화뮤지엄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61-5)
전통 민화의 계승 발전을 위해 체계적인 연구와 수집은 물론 전시와교육, 전문 서적의 출판, 맞춤형 체험학습, 포럼, 공모전 등을 추진하고 있다. 소장하고 있는 4,500여 점의 민화 유물 중 250점을 상시 순환 전시하고 있으며 관람객은 언제나 전문 해설가의 재미있는 민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매년 개최되는 공모전 수상작과 현대 민화 작가들의 작품도 함께 전시하여 민화의 시대적 흐름을 한 자리에서 관람하실 수 있으며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민화체험 및 재미있는 4D영상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성인전용 춘화전시실이 2층에 마련되어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다산초당(다산 정약용 유적지) (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다산초당길 68-35)
강진만이 한눈에 굽어보이는 만덕산 기슭에 자리한 다산초당은 조선시대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대학자 정약용 선생이 유배생활을 했던 곳이다.
- 마량 놀토수산시장 ( 전라남도 강진군 마량면 미항로 152)
한국의 나폴리로 불리는 마량 미항은 육지와 제주도를 연결하는 해상 교통의 요충지이다. 매주 토요일 열리는 마량 놀토 수산시장에서는 '최고 신선', '최고 품질', '최고 저렴' 수산물을 판매하는데, 강진 땅에서 생산되는 농, 축산물과 수산물 등의 먹거리와 음악회 등의 문화행사가 어우러진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남해안 최고의 수산시장인 마량놀토수산시장에서는 제철 수산물, 무공해 특산품, 신선한 회와 어패류 등을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체험 및 즐길거리
- 강진청자촌오토캠핑장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33)
전남 강진군 대구면에 위치한 강진 청자촌 오토캠핑장은 청자도예촌 내에 자리한 곳으로, 전라남도에서 손꼽히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청자도예촌 내에 위치한 만큼 캠프장 인근에 장인의 얼이 깃든 고려청자 박물관과 한국민화뮤지엄 등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장소가 많다. 여름철에는 ‘강진 청자 축제’가 열려 캠핑과 함께 축제를 즐길 수 있다.
- 가우도카라반펜션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저두바닷길 3)
가우도 카라반펜션은 가우도를 조망할 수 있는 강진군 저두바닷길에 자리 잡고 있다. 일상에 지친 이들이 힐링과 휴가를 즐기기에 적합한 가우도카라반펜션은 인근 볼거리도 많다. 차로 1~2분 거리엔 가우도 출렁다리가 있으며, 품격 높은 디자인의 고바우 전망대가 5분 거리에 있다. 또한 미량항이 차로 10분 이내의 거리에 있어 연계관광이 용이하다.
- 가우도 모노레일 (전라남도 강진군 가우도길 2-87)
가우도 모노레일은 전라남도 가고 싶은 섬으로 선정되기도 한, 강진의 8개의 섬 중 유일한 유인도인 가우도의 정상까지 이어주는 이동수단이다. 모노레일을 이용하여 섬 정상에 오르면 청자타워 전망대에서 바다 풍경을 즐기면서 대구면까지 짚트랙 체험을 할 수 있다.
- 하저어촌체험마을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저두바닷길 19)
체험안내- 바지락캐기체험, 도자기체험,어선타기체험, 대나무낚시체험, 독살체험
- 형원레져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월곶로 426)
형원레져는 강진군 도암면 신기리에 있는 ‘인디테마 캠핑장’이라는 이름과 함께 운영 중인 야영장이다. 야영장 앞에 위치한 바닷가에서는 멋진 풍경을 벗 삼아 갯벌을 즐길 수 있고,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인근에 가우도 복합낚시 공원이 있어 낚시체험을 할 수 있다.
강진 10대 먹거리
- 강진한정식
강진 한정식은 강진의 산과 들, 강, 바다를 정성껏 한상으로 담은 강진의 대표음식이다. 산해진미가 한 상에 모여 임금님의 수라상도 부럽지 않은 강진의 한정식은 남도의 감칠맛을 보여주는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 강진회춘탕
조선시대부터 해산물과 육고기가 풍부한 강진에서 생겨난 보양음식으로 가시오가피, 당귀, 헛개나무, 뽕나무 등 12가지 한약재로로 만든 육수와 닭, 문어, 전복을 넣고 푹 고아 만든 음식으로 회춘탕을 먹으면 봄이 오듯 젊어진다고 알려져있다.
- 민물장어구이
강진의 젖줄인 탐진강은 수심과 수온이 장어가 서식하기에 알맞아 예로부터 강진의 목리 주변으로 맛 좋은 민물 장어요리가 유명했다.
- 짱뚱어탕
청정갯벌에서만 사는 짱뚱어는 갯벌의 쇠고기라 불린다. 강진만 갯벌에서 잡히는 짱뚱어는 눈이 툭 튀어나온 망둥이과 물고기이다. 갯벌에서 팔딱팔딱 뛰어다니며 일광욕을 하기에 비린내가 없고 맛과 영양이 풍부해 별미 음식으로 인기가 많다. 특히 강진의 갯벌에는 싱싱한 짱뚱어가 지천에서 놀고 있고 그만큼 싱싱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 돼지불고기구이
조선 500년간 호국 역사유적지인 전라병영성이 위치한 병영면에 가면 맛 볼 수 있는 별미 음식이다. 질 좋은 돼지고기에 양념을 해서 연탄불에 구워내는데 매콤한 맛이 일품이다.
- 바지락회무침
청정해역에서 잡아올린 국내 최고의 바지락으로 만들어낸 강진의 별미! 강진의 청정갯벌에서 캔 바지락은 국내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강진에서 바지락회무침이 10미중 하나인 이유는 그만큼 싱싱함을 기본으로 하고 밥도둑이라 할만큼 그 맛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 생선회
강진의 지형은 안쪽으로 깊게 들어오는 강진만과 아래로 고금도와 완도 등 굽이굽이 섬들이 이어져 있어 해산물의 보고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생선이 사시사철 풍요로운 곳이다. 그만큼 생선회의 신선도가 높고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육질이 단단하다.
- 추어탕
전라도식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삶아서 뼈채 갈아넣고 들깨가루와 시래기가 듬뿍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추어탕은 전국적으로 유명하지만 맛의 고장 강진에서 맛보는 추어탕은 어느 지역보다도 더욱 진한 국물과 추어탕과 어우러진 다양한 밑반찬으로 드시는 내내 즐거운 기운을 UP 할 수 있다.
- 보리밥
강진의 보리밥상에는 정말 집에서 먹었던 맛있는 밥과 반찬이 버릴거 없이 꽉 채워져 있다. 보리밥도 보리만 들어있는 맹맹한 밥이 아니라 보리쌀에 검정쌀과 현미, 콩 등이 골고루 섞여서 영양적으로도 매우 훌륭하다.
- 강진국밥
국밥종류별로 다를수는 있으나 고기나 뼈를 고아 만든 국물에 콩나물이나 황태 혹은 돼지고기, 소고기를 넣고 보글보글 끊인 국물에 밥을 같이 말고 새우젓으로 간해서 먹는 맛은 따뜻함과 함께 떨어진 체력을 한껏 올려주는 힘이 있다.
강진 로컬 맛집
- 수인관 (병영면 병영성로 107-10)
메뉴- 연탄불고기 백반 한상차림, 홍어, 쭈꾸미 등
- 모란추어탕 (진읍 탑동길 5)
메뉴- 추어탕, 보쌈, 잔치국수, 고기국수 등
- 다현 (강진읍 영랑로 52)
메뉴- 삼합, 우럭탕, 생태탕, 새조개샤브, 갈치찜, 낙지요리, 쭈꾸미 등
- 거목촌식당 (강진읍 중앙로 103)
메뉴- 회춘탕, 삼겹살, 돼지고기주물럭, 김치.된장찌개 등
- 대 흥 관 (강진읍 연지길 31)
메뉴- 아구찜, 아구탕, 삼계탕, 보양탕 등
- 서 대 감 (강진읍 서성안길 8)
메뉴- 민물장어, 생가브리살, 민물장어탕, 콩국수 등
- 우리식당 (도암면 도암중앙로 81)
메뉴- 한정식, 매운탕, 갈낙탕, 불백
강진군청
www.gangji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