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살아숨쉬는 생태 수도 전남 순천시. 매년 깊어지는 가을마다 세계 5대 습지이자 철새들의 도래지인 순천만 습지의 갈대밭은 더욱 몽환적인 모습으로 무장한다. 이를 보호하고자 만든 순천만 국가 정원에서는 다양한 생태 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어 또 다른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구불구불한 리아스식 해안선을 따라 드라이브할 수 있는 와온해변은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이곳의 마을에서는 어촌체험도 가능하다.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순천 드라마 세트장은 60-80년대의 모습을 완벽히 재현하고 있어 떠오르는 관광 명소다.
지역 축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순천만국가정원은 새롭게 리뉴얼 하였고, 세계최초 정원안에서 머무는 가든스테이, 반려견과 뛰어놀 수 있는 국내 최초 재해예방시설인 저류지를 정원으로 바꿔낸 오천그린광장, 아스팔트 도로를 푸른 잔딧길로 재탄생시킨 그린아일랜드, 강에서 배를 타고 정원을 즐기는 동천뱃길, 다양한 꽃의 향연, 각각의 정원이 빛과 어우러진 야경 등 193ha의 광활한 정원박람회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순천 푸드앤아트 페스티벌 (중앙로 일원(남교오거리 ~ 의료원로터리) )
먹을거리와 볼거리가 풍성한 순천의 맛과 멋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가을을 대표하는 축제다. 순천의 문화상품과 예술 작품을 판매, 전시, 체험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순천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종합선물세트 같은 즐거움을 선사한다.
순천문화재야행 (문화의 거리 및 옥천변 일원)
은은한 달빛 아래를 걸으며 순천의 천년 역사의 흔적을 오롯이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다. 2016년부터 시작된 ‘달빛야행’은 밤을 테마로 지역 내 문화유산과 그 주변의 문화콘텐츠를 버무려 특화한 문화체험을 제공한다.
가볼만한 곳
- 순천만 국가정원 (전라남도 순천시 국가정원1호길 47)
세계 5대 연안습지 중 하나인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이다. 2023년에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 예정이며, 습지생태 체험관광지로 순천만국가정원과 습지를 이어주는 하늘택시 스카이큐브 등 친환경 교통수단도 운영한다.
- 순천만습지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만길 513-25)
순천만은 우리나라 남해안에 위치한 연안습지 중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5.4㎢(160만평)의 빽빽한 갈대밭과 끝이 보이지 않는 22.6㎢(690만평)의 광활한 갯벌로 이루어져 있다.
- 낙안읍성 (전라남도 순천시 충민길 30 낙안읍성민속마을관리사무소)
낙안읍성은 조선시대 만들어진 곳으로 지금도 주민이 거주하는 전통마을입니다. 금전산과 백이산으로 둘러싸인 이곳에서는 남부지방 특유의 주거 형태를 볼 수 있는데요. 관아와 객사 등 읍성 내 주요 시설을 복원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문에서 남문으로 갈 때 작은 언덕을 넘게 되는데 이곳으로 올라서면 마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함께 둘러보세요.
- 순천드라마촬영장 (전라남도 순천시 비례골길 24)
순천드라마촬영장은 드라마 '사랑과 야망' 세트장으로 조성된 이후 지금까지 많은 작품을 촬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1960년대 순천 읍내, 1970년대 서울의 달동네, 1980년대 서울 변두리거리의 모습을 재현해 놓았는데요. 서울의 달동네를 재현한 공간은 실제 달동네 철거 당시 건축자재를 사용하여 더욱 실감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추억과 향수를 느끼고, 자녀들은 새로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이곳에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남겨보세요.
체험 및 즐길거리
- 순천전통야생차체험관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1)
조계산 선암사 가는 길목에 위치한 하늘과 물소리, 바람소리가 어우러진 아늑한 체험관에서 향기 가득한 차를 직접 만들고 시음하며 산방, 명상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순천시에서 생산되는 차를 시음 할 수 있으며, 단체로 예약하여 다도체험 등 다양한 체험에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곳이다.
- 순천 향매실마을 (전라남도 순천시 월등면 계월길 138 )
대한민국 최대의 매화농장은 순천에 있는 향매실마을이다. 지금으로부터 50여년전에 처음 매화나무를 심기 시작하여, 현재는 약 25만평에 이르는 드넓은 들판을 매화나무가 가득 채우고 있다. 봄이 되면 온통 눈이 내린것 처럼 하얀 꽃동산을 이루며, 여름이면 매실이 주렁주렁 열리고 있다. 향매실마을에서는 6월 매실 수확철이 되면, 매실수확체험, 매실 장아찌 담그기 등 체험이 가능하며, 겨울이면 매실김치 담그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마을 체험관에서는 가면 만들기, 문패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천체망원경을 이용해 별을 관측해보는 달관측소가 마련되어 있다.
- 거차뻘배마을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거차길 57-16)
거차뻘배 체험장은 2헥타르(ha)의 넓은 공유수면에서 뻘배타기, 꼬막캐기, 칠게잡기, 짱뚱어잡기, 갯벌미끄럼틀타기 등 다양한 갯벌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낙안온천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조정래길 933) 낙안온천은 순천시 금전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830m에서 분출되는 알카리성 100% 청정 온천수를 사용하여 고객 여러분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말끔히 씻어준다.
- 개랭이 오토 캠핑장 (전라남도 순천시 흑가길 6-1)
순천시 별량면 황토방과 글램핑이 가능한 개랭이오토캠핑장은 제석산과 오봉산 사이 골짜기에 자리하고 있다. 전형적인 산골 마을이 농촌 체험마을로 바뀌면서 캠핑장도 함께 운영 중이다. 총 7개 데크 사이트와 화장실, 개수대, 샤워실 온수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매점은 없다. 황토방은 황토 찜질 체험을 하며 숙박도 할 수 있다. 소규모 캠핑장이라 사람이 많지 않은 장점이 있고 번잡하지 않고 조용히 놀다 가기 좋다. 근처에 있는 낙안읍성과 순천만국가정원은 함께 둘러 보기 좋은 관광 명소이다.
※ 반려견 동반 가능(소형견만 가능)
순천 로컬 맛집
- 산수정 (순천시 서면 청소길 442)
메뉴- 순천만닭꼬미, 촌닭백숙, 촌닭구이, 닭볶음탕 등
- 거목전통순대국밥 (순천시 장평로 50 )
메뉴- 국밥, 전통순대 등
- 종가집 대청마루 (순천시 왕궁길 108 )
메뉴- 종가집 한방 해물보양찜닭 등
- 지리산순한한우명품관 (순천시 순천만길 67 )
메뉴- 불고기정식, 소고기숯불구이
- 순천브루어리(영동길 48, 1층 )
메뉴- 크레인버거(수제버거)등
- 연향동의식탁 (도장길 39, 1층)
메뉴- 화덕 고등어구이, 김치청국장, 소고기청국장 등
- 역전아구찜 (역전광장2길 10 )
메뉴- 아구뽈찜, 아구찜 등
순천여행
세계유산순천만,갈대의 빛으로 풍년을 밝히다 순천만 갈대축제 2023. 10월 중
www.suncheo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