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춘향의 사랑이 남겨진 남원. 남원의 대표 광한루는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 시작된 곳으로 연못 위에 세워진 오작교가 운치를 더한다. 5가지의 테마로 꾸며진 춘향 테마파크와 작가 최명희의 대하소설의 무대가 되었던 <혼불> 문학관도 가볼 만하다.지리산 바래봉은 철쭉제가 열리는 봄에 여행하기 좋다.
지역 축제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축제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바래봉길 214 (운봉읍) )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 축제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세계의 명산 지리산 ! 바래봉 아래 허브밸리일원에 펼쳐지는 눈꽃축제, 따스한 봄날은 연분홍 철쭉으로, 북풍한설 겨울날은 순백의 모습으로 철따라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지리산 자락 바래봉에서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축제가 펼쳐진다. 운봉 바래봉은 풍부한 적설량을 자랑하는 고원지대로서 대자연의 은빛 설원이 아름다운 아시아의 알프스이다.
춘향제 (전라북도 남원시 요천로 1447 광한루 )
남원에서는 해마다 5월이면 춘향과 이몽룡이 처음 만난 날에 맞추어 춘향제를 열고 있다. 1931년에 시작된 춘향제는 우리나라 지역 축제의 효시로 꼽히고 다양한 문화공연이 펼쳐지는 춘향제를 통해, 믿음을 져버리지 않는춘향의 정신을 기리는 한편,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를 드높이고 있다.춘향제의 일환으로 함께 열리는 전국춘향선발대회에서는 우리 눈앞에서 오늘날의 춘향이 태어나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으며, 대동길놀이라는 행사를 통해 시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몸과 마음으로 느낄수 있다.
남원흥부제 (전라북도 남원시 양림길 12 춘향테마파크 사랑의광장 및 야외무대 )
남원시 인월면 성산리와 아영면 성리는 <흥부전>의 발상지로 알려져있는데, 오래전부터 두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박첨지 설화와 춘보 설화에 근거하여 <흥부전>이 지어졌다고 한다. 남원시는 '흥부제'라는 이름으로 축제를 기획하여 1993년부터 매년 흥부제를 개최하고 있다. 흥부제는 흥부전에 담긴 <우애, 나눔, 보은, 행운>을 주제로 하고있으며,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축제 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고로쇠 약수축제 (지리산뱀사골 반선관광주차장 )
신비의 영약으로 잘 알려진 고로쇠 약수가 지리산 뱀사골, 달궁, 반야봉등에서 군락을 이룬 고로쇠 나무에서 매년 우수 무렵부터 경칩을 지나 보름정도까지 즉 2월 20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1개월간 채취되는데 고로쇠 약수가 점차 국민들로부터 각광을 받고있다. 지리산뱀사골 고로쇠 약수제를 널리 알리고자 축제화하여 매년 3월초 산신제와 함께 등산대회, 고로쇠 약수마시기, 고로쇠이고 달리기, 장사달리기등 다채로운 행사가 매년 개최된다.
가볼만한 곳
- 지리산 허브밸리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바래봉길 214)
이곳에서는 허브를 이용한 식품, 대체의학 제품 등의 다양한 허브제품과 친환경 허브원료를 생산하고 있다.남원 허브밸리에는 허브를 테마로 한 볼 거리, 즐길 거리, 체험 거리가 가득한 허브테마파크와 허브꽃따기, 허브차 만들기, 허브향초 만들기 등 허브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허브체험관광농원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허브제품가공단지, 허브농업지구, 자생식물생태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허브를 즐길 수 있다.
- 남원관광단지 (전라북도 남원시 양림길 43)
현재 국립민속국악원과 춘향문화예술회관, 춘향테마파크, 향토박물관을 비롯하여 위락시설, 남원랜드, 숙박업소,전문 음식점, 전망대 등의 시설과 주변의 극락암, 덕음암 및 빙고치, 천연동굴들로 연결되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넓은 광장 앞을 흐르는 요천수에 고무댐을 만들어 조성한 수상유원지와 함께 훌륭한 관광휴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남원관광지와 광한루원을 연결하는 승월교는 마치 은하수를 건너는 오작교를 연상시키고 가히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최근에는 임권택감독이 만든 영화 ''춘향전''의 촬영세트도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 춘향테마파크 (전라북도 남원시 양림길 43 춘향문화예술회관)
남원관광단지에 있는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을 주제로 한 문화 예술 공간이다.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의 일대기를 크게 다섯 마당(만남의 장, 맹약의 장, 사랑과 이별의 장, 시련의 장, 축제의 장)으로 구분하여 공원을 조성하였다.
- 지리산국립공원(남원)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와운길 10)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지리산 국립공원.
체험 및 즐길거리
- 남원항공우주천문대 (전라북도 남원시 양림길 48-63)
남원우주항공천문대는 그 특성상 박물관 또는 전시관과 같이 대단위 인원이 자유롭게 둘러보는 방식이 아닌 실별로 인원을 나눠서 관람하는 시설로 꾸며져 있다. 남원천문대는 태양과 천체관측 4D 영상관람, 가상항공체험, 천문강연 등의 프로그램을 교대로 운영하며 1회 최대 120명을 수용할 수 있다. 특히 남원천문대는 여름방학 캠프를 비롯하여 하반기 현장체험 학습과 다채로운 과학체험교실을 운영, 관람객 유치와 함께 지방과학문화를 선도하는 중추적인 과학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학천야영장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지리산로 712)
지리산 자락에 문을 연 학천 야영장은 카라반과 캠핑카 전용 야영장이다. 아이와 함께 방문했다면 지리산국립공원의 자연관찰 프로그램인 ‘애벌레의 꿈’을 체험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남원 에어레일 (전라북도 남원시 소리길 86)
남원시의 주요 관광지가 밀집해있는 남원관광단지 내 춘향테마파크 – 함파우소리체험관 – 남원항공우주천문대를 연결하는 3개 스테이션, 총 연장 2.44KM 구간을 순환하는 관광 모노레일이다. 고공 레일을 따라 이동하며 남원시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할 수 있으며, 하늘길을 따라 펼쳐진 경관 위로 고급스러운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는 힐링 짜릿 모노레일이다.
- 어사와이어 (전라북도 남원시 노암동)
어사와이어는 국내 최초로 도심 위를 활강하는 짚와이어로 남원시의 도심 경관과 고즈넉한 자연 경관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2개 코스로 설계되었으며, 최대 시속 80KM 속도로 짜릿한 쾌감을 선사하는 친환경 이색 레저 스포츠다.
남원 로컬 맛집
- 흥부골남원추어탕 (전라북도 남원시 인월면 천왕봉로 62-8)
메뉴- 추어탕 / 추어군만두 / 흥부정식(산삼+탕+튀김+만두) 등
- 뱀사골 지리산식당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지리산로 271)
메뉴- 토종닭백숙 / 토종닭볶음탕 / 지리산흑돼지구이 / 산채정식 / 산채비빔밥 외
- 덕신산장민박식당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덕동길 67)
메뉴- 산채 백반 정식, 토종닭 백숙
- 3대원조할매추어탕 (전라북도 남원시 요천로 1467)
메뉴- 추어탕 / 숙회 외
- 까치정 (전라북도 남원시 옥정1길 64)
메뉴- 한우모듬 / 돼지갈비 / 흑돼지 생삼겹 / 갈비탕 / 냉면 등
- 남원두부마을 (전라북도 남원시 양림길 28-7)
메뉴- 두부마을정식 / 두부버섯전골 / 두부돌솥정식 / 순두부 외
- 한우회관 (전라북도 남원시 정문길 10)
메뉴- 살치살 / 안창살 / 토시살 / 치마살 / 갈비살 / 꽃등심 / 육회비빔밥 / 갈비탕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