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우리나라에서 가장 늦은 벚꽃을 볼 수 있다는 진안 마이산. 진안의 대표 관광지로 손꼽히는 마이산은 알수록 더 신비로운 매력에 빠져든다. 누구보다 오래도록 마주하는 벚꽃과의 여행에 설레다가도 암벽에 움푹 움푹 패어있는 거대한 타포니 지형에 시선을 빼앗기고, 가장 기가 세다는 천지탑은 100여 년이 넘도록 그 모진 세월을 견뎌낸 걸 보면 신기하다 못해 신비로움에 사로잡힌다.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봄 여행을 꿈꾼다면 전라북도 진안군을 추천한다.
지역 축제
진안홍삼축제 (전라북도 진안군 마이산로 160 )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인 진안 마이산 북부 일원에서는 매년 가을 홍삼축제가 열린다. 믿고 먹을 수 있는 질 좋은 홍삼과 홍삼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 축제로 인기가 많다. 홍삼이 낯선 아이들을 위해 홍삼제품 만들기, 홍삼랜드 스탬프투어 등 재미있는 체험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밖에도 궁중무예와 전통공연, 트로트 페스티벌 등 볼거리도 풍성하며 진안군수가 품질을 인증한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홍삼제품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진안고원 고로쇠축제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대불리 )
남한 유일의 고원지대인 청정지역 진안고원에서 채취한 운장산 고로쇠 수액은 당일 정제 원칙으로 깨끗하게 품질관리가 되고있으며, 고로쇠축제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고로쇠 수액 판매로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 수액을 만나볼 수 있다.
[행사내용] 고로쇠 골든벨, 고로쇠 볼링대회, 출발! 숲 탐험대, 고로쇠 가수왕 선발대회, 고로쇠 수액 판매 등
진안고원 수박축제 (전라북도 진안군 진성로 1687 )
진안고원 수박은 20℃ 이상의 일교차가 큰 고랭지 기후의 영향으로 아삭한 식감과 12brix 이상의 높은 당도를 자랑하며 대부분이 수도권에 납품될 정도로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다. 진안고원 수박축제는 시중에서 인기가 높은 진안고원 수박을 할인판매함과 동시에 수박공예, 물놀이 체험, 다채로운 공연 등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가볼만한 곳
- 진안 부귀 메타세쿼이아길
담양 메타세쿼이아 길보다는 길이 짧고 소박하지만 때 묻지 않은 자연 속에 꼭꼭 숨겨진 청정한 가로수길로 드라이브스루 명소 이다.
- 운일암반일암 숲길(진안고원길 9구간)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대불리 75-1)
반려동물과 함께 천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걸을 수 있는 길 이다.
- 산약초타운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단양리 827)
마이산 자락에 있는 산약초 타운은 산약초 체험전시관과 생태연못, 생태학습장, 허브원 등 다양한 볼거리로 구성된 테마공원이다. 산약초 타운의 진짜 매력은 해가 저물고 나서 빛을 발하는데, 공원 곳곳을 반짝이는 조명들이 뒤덮기 때문. 사슴과 토끼 같은 친근한 동물과 밤하늘의 별과 달을 형상화한 색색깔 조명들이 보는 즐거움뿐 아니라 로맨틱한 포토존으로도 인기다.
- 진안 꽃잔디동산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매년 조금씩 꽃잔디를 심고 어린 나무들이 크면서 오늘의 꽃잔디동산이 만들어졌다. 4월부터 약 5만 여평에 이르는 마치 분홍빛 양탄자가 깔린 듯한 꽃잔디를 볼 수 있으며, 5월 중순부터는 하얀 불두화의 아름다움을, 여름에는 배롱나무의 꽃, 가을에는 홍단풍나무의 알록달록한 단풍을 볼 수 있다.
체험 및 즐길거리
- 진안 홍삼스파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외사양길 16-10 )
스파의 기본은 홍삼, 귀한 홍삼물로 목욕을 하니 뭔가 특별한 사람이 된 기분까지 든다. 진안고원의 청정자연을 마주하며 즐기는 노천탕은 물론 아로마, 스톤, 허브 등 다양한 테라피를 즐긴다. 잠깐 다녀가는 목욕탕이 아니라 며칠 머물며 몸과 마음을 달랠 수 있는 휴식 공간이다.
- 진안장 / 진안시장 (4, 9일)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진무로 1105-2)
예로부터 진안은 전북 동북부 지방의 관문으로서 물물의 거래가 왕성한 곳으로 알려져 전국 각지의 상인들이 찾아 들었던 곳이다.
- 마이돈테마공원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마이산로 130)
진안읍에서 북부마이산 방면으로 가는 길에 위치한 마이돈테마공원은 돼지를 주제로 한 공원이다. 공원 곳곳에는 개성 있는 돼지 조형물들이 있어 사진 찍기 좋다. 마이돈테마공원에서는 소시지 만들기, 불고기 피자 만들기, 홍삼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다. 공원 입구에는 진안의 명물 흑돼지를 판매하는 음식점들이 늘어서 있다.
- 진안국제캠핑장 (전라북도 진안군 용담면 와룡길 165-12)
진안고원에 자리 잡은 진안국제 캠핑장은 캠핑, 글램핑, 펜션, 민박이 가능하다. 주차장, 수영장, 족구장, 취사장, 샤워장, 화장실, 매점 등 깨끗하고 쾌적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사고배상책임보험 가입이 되어 있으니 안심하고 이용가능하다. 샤워장과 화장실, 개수대는 깨끗하고 청결하며, 가족 물놀이장으로 좋은 시원한 계곡의 자연풀장에서는 물고기도 잡고, 다슬기도 잡으며 자연체험도 경험할 수 있어 좋다.
- 마이산홍삼족욕카페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마이산로 130)
마이산족욕카페에서는 이용료를 내면 25분~30분가량 홍삼농축액으로 족욕을 할 수 있으며, 족욕 이용에는 홍삼농축액 입욕제, 어깨에 하는 허브찜질팩, 배에 하는 황토찜질기, 허브차, 홍삼차, 홍삼젤리, 비타민C 분말, 보습을 위한 오렌지 스프레이가 제공된다. 홍삼족욕은 감기, 두통, 불면증을 완화 시켜주고 면역력 증강 및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 진안 능길마을 (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능금로 193)
2002년부터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에 착수, 폐교된 능길초등학교 건물을 방문자센터로 변화시키고 개별농가의 민박시설을 보완했으며, 현재는 환경농업체험장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능길산골학교에서는 친환경 농법으로 지은 다양한 농산물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워크샵과 단체행사가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매주 200명 정도가 방문을 한다. 마을 앞산에 오르면 마이산 봉우리가 보인다. 찜질방, 족구장, 캠프파이어장등이 마을의 주요시설이다. 표고버섯과 포도는 방문객들에게 도매가로 판매한다.
진안 로컬 맛집
- 운일암일번지식당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삼거길 11)
메뉴- 한방백숙 / 닭볶음탕 / 오리탕 / 빠가사리매운탕 / 메기매운탕 외
- 초가정담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남로 213)
메뉴- 한상세트 / 산채비빔밥 /청국장 찌개백반 / 된장 찌개백반 외
- 운일암송어횟집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동상주천로 2094-53)
메뉴- 송어회 / 매운탕 / 닭백숙 / 닭볶음탕 외
- 벚꽃마을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남로 209)
메뉴- 더덕 장작구이 / 비빔밥 장작구이 / 산채비빔밥 / 우렁제육쌈밥 외
- 운장산가든 (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모래재로 743-10)
메뉴- 꿩 회 / 꿩 탕 / 오리주물럭 / 닭볶음탕 / 옻닭백숙 외
- 세계로가든 (전라북도 진안군 전진로 2759 세계로가든)
메뉴- 백반, 김치찌개, 된장찌개, 더덕구이, 삼겹살 등
- 연꽃두부 (전라북도 진안군 전진로 3071-21)
메뉴- 연잎밥정식, 연꽃 두부 전골, 바지락 순두부, 두부 돈가스 등